태초에 슈퍼 패미컴으로 나왔던 소프트다. 그 때에도 몇주년 기념판으로 나왔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하위 호환성이 없는 슈퍼패미컴에 패미컴 명작을 리뉴얼된 그래픽과 음악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큰 의미를 가지는 소프트였던 것 같다. 다시 생각해보니 '수퍼' 패미컴이 패미컴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게 오히려 이상한 기분.
아마 국내에는 현대전자에서 슈퍼 마리오 올스타즈 라는 이름으로 발매했었나보다. 어쩌면 그게 북미판 이름일지도.
내용물은 다름아닌 말 그대로 컬렉션. 슈퍼 마리오 1,2,3와 외전격인 USA 이렇게 4가지가 들어있다.
어떤 카트리지에서는 슈퍼 마리오 월드 까지 들어있는걸 봤었는데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다. 해적판인지 아니면 이후에 월드를 포함한 버전이 또 나온것인지. 확실히 콜렉션이지만 슈퍼마리오월드가 없는것과 슈퍼 마리오의 전작인 마리오 브로스가 제외된것이 커다란 흠이라고 느껴진다.
하여간 슈퍼 패미컴 시절에 그렇게 느꼈었고 이번 기념 패키지에서는 추가 되었나 봤지만 완전히.. 도트 하나 빠지지 않고 당시 슈퍼패미컴용을 다시 DVD로 찍어낸것이었다. 용량을 생각하니 CD일지도..
시작 화면 아주 선명하게 1993 Nintendo 라 적혀 있다. 사소한 숫자 하나 바꾸지 않은.. 어쩌면 성의없는 기념판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비난을 사지 않도록 하기위한 장치였는지 동봉된 슈퍼 마리오 히스토리 북클릿과 사운드 트랙은 최고. 레벨 디자인 문서와 일러스트를 보고 있으면 만들 당시의 시게루 모습이 연상되기도 한다.
또한 보이지 않던 기쁨은.. 사실 슈퍼 패미컴용 슈퍼 마리오 컬렉션은 중고품 가격이 매우 비싼편. 그래서 콜렉터에겐 2500엔 이라는 가격적 매리트는 매우 감사하다. (물론 나는 지인께 선물로 감사히 받았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버추얼 콘솔 게임들이 내 티비(LG 인피니아 PDP)에서 구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엄밀히는 구동은 되지만 깜빡거리면서 게임화면과 "지원하지않는 비디오 형식입니다"메시지가 번갈아 나오기 때문에 플레이 불가. 같은 레트로 게임이라 이번 기념작도 그런 현상이 있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그런일은 없었음.
쨌건 이번 기념판 굳즈중 손에 닿을듯 못닿아 구입을 포기했던 소프트를 선물로 안겨준 성용형님께 감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아.. 도트 크기가.... 아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멀리서 볼때 크게 문제는 없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질겅질겅질겅 이 음악도 어레인지 되어 삽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리 그래도... 1993년도라니. 토씨 하나 안바꾸고 그대로 이식해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가운 로고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안지에 타잎크기로 나눠서 그려진 레벨 디자인.. ㄷㄷㄷ 이런 자료를 볼 수 있다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히스토리 부클릿 완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WRITTEN BY
buzz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