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define같은 매크로는 const로 해결하거나 함수로 만들어서 해결하려고 발악해왔지만, mc68k 에뮬레이션에서는 그것마저도 한계에 다다릅니다. 전처리가 아니면 해결할 수 없는 예외상황이 너무 많아서 일단 소스차원의 다이렉트 포팅은 힘들겠다는 판단. 속도문제도 생기고하니 일단 다른 방법을 찾아야했달까..

참고로.. as3에는 매크로로 쓸만한 그 어떤것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툴에서도 그렇고. 아마 일부 Flex에서 가능한 부분이 있는듯 한데 이제와서 Flex 라이브러리를 만들 생각은 없으니까 그 마저도 아웃오브안중.

이런 부분을 해결하고자.. c에서 전처리 이후의 소스로 포팅을 시도하고있습니다. gcc에서 -E 옵션으로 preprocessing  까지만 돌리고 compile 이나 linking은 패스. 그 결과 macro가 모두 사라지고 inline 함수들이 빼고하게 차오른 상태의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신 그만큼 정리도 안되고 지저분해지는 단점이 생기지만 일단 해결하기 어려운 많은 문제가 이로써 해결. 이렇게 단순한 방법을 몰라서 고생도 많이 했습니다. 

부작용이라면.. 이렇게 하고나니 지금까지 포팅했던 수많은 소스도 다시 고쳐야 한다는 압박감이 생기기 시작.




WRITTEN BY
buzz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