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콘솔인 네오지오 CD의 에뮬레이터, NeoCD/SDL 를 플래시로 포팅하기 위한 준비중입니다. NeoCD/SDL 은 이름처럼 SDL기반으로 제작되어있구요. 

제한사항은..

 다른 에뮬레이터들과 달리 미디어가 CD인 이유로 플래시에서 직접 CDROM에 접근해서 에뮬레이션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CD AUDIO를 사용할 수 없겠네요. 드라이브에 접근하더라도 데이타파일들만 읽어올 수 있으니 립핑된 iso가 아닌 게임 디스크만으로는 PCM 사운드만 들릴것 같습니다.

SDL 라이브러리가 AVM으론 없어요. 사실 이러한 포팅을 위한게 아니라면 있을 필요가 없죠. 그래서 SDL은 alchemy를 통해서 포팅한 버전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아직 초기 단계라 오디오부분은 포팅되어있지 않구요. 그래서 PCM 사운드도 SDL 만으로는 듣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 에뮬레이터 포팅 작업을 하면서 사운드 재생 라이브러리는 직접 만들던지 아니면 일단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개발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픽 관련 필터들도 제외시킬 예정입니다. 화면 크기를 2배로 확장시키는 필터나 스캔라인등등.. 플래시에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많은 연살을 필요로 하는 방식을 쓰지 않을 계획입니다. 하지만...  2xsai 필터나 2xSalmmx 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네요. 뭐 어쨌든 일단 비디오는 1x1 매칭의 실제 픽셀만 뽑아내고 그 이후에 필터를 고민해야겠습니다.

대전 액션이 많은 게임 콘솔인 만큼 조이스틱을 지원해야 할 것 같은데요.. 요즘 조이스틱 드라이버들이 키보드로 키 맵핑을 하기 때문에 크게 무리없이 조이스틱이라도 키보드 입력으로 우회해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또한.. 콘솔에 내장된 OS라고 할 수 있는 neocd.bin 롬파일은 아마도 배포 자체가 불법... 그래서 이 파일은 swf 내에 임배드 시키기엔 무리일것 같고, 아마도 초기 시작단계에 url이나 로커파일을 입력 받아서 구동되게끔 만들어야할 것 같습니다.

게임 컬렉션중에 네오지오 CD 용 게임은 고작 9개밖에 없더군요. 이것도 게임을 모았다기 보다는 게임기를 모으면서 같이 덤으로 받은것들 이구요. 그중 7개를 샘플로 테스트하면서 제작할까 합니다. 테스트용 게임은..

The king of fighters '94
용호의권 2
아랑전설 3
천외마경 진전
월화의검사
2020 Super Baseball
World HerosPerfect

입니다.
1개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격투게임 -_-
뽜이팅!

'programming > as3neoc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에서 actionscript 로 변환시 매크로 문제.  (0) 2012.06.20
MC68000 에뮬레이셔닝  (0) 2012.06.16
ISO9660 파서 구현 완료  (0) 2012.06.13
as3neocd 레포지토리 생성  (0) 2012.06.07
참고자료 모음  (0) 2012.06.07

WRITTEN BY
buzzler

,